아동에게 가장 편안하고 정확한 자기표현과 의사소통의 도구는 무엇일까요? 바로 놀이입니다.
성인은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지만 아동은 놀이로 자기를 표현하고 의사소통 합니다.

놀이는 아동들의 본성에 맞는 가장 자연스런 일이며 놀이를 통해서 언어 이상으로 자기를 온전히 전체적으로 드러냅니다.

놀이치료는 언어를 통한 심리치료를 대신할 수 있으며 아동들은 놀면서 언어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자기의 경험, 정서, 욕구, 바램 등을 드러냅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며 정서가 치유되고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며 창의성을 발휘하게 되고 문제해결 능력이 증가됩니다.
그럼으로써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발달이 촉진되고 건강하게 성장을 하게 됩니다.

놀이치료란 그러한 놀이가 가진 힘을 이용해 아동이 자신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성장하도록 도움을 주는 심리치료의 한 방법입니다. 아동의 놀이치료는 단순히 아동과 놀기만 하는 것이 아니며 아동이 표현하는 놀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치료적으로 이용하려면 아동과 아동 심리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장기간의 놀이치료 경험이 필요합니다.

새길 아동청소년상담센터는 오랜 경험과 교육배경을 바탕으로 최선의 놀이치료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누가 도움을 받나?
어려움의 정도가 심한 아동부터 일시적인 적응문제를 겪거나 앞으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는 아동과 청소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동, 청소년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위축되고 자신감이 없다
◎ 주의가 산만하고 늘 물건을 잃어버린다
◎ 학습의욕이 없거나 학습장애가 있다
◎ 매사에 의욕이 없고 우울하거나 불안해 한다
◎ 친구관계가 어렵다
◎ 충동성, 공격성, 거짓말, 도벽, 반항 등의 행동문제를 보인다
◎ 교육기관이나 학교생활에 적응이 안된다
◎ 눈을 깜박이거나 기타 신체기관을 자신도 제어할 수 없게 계속 움직이는 등의 틱증상이 나타난다
◎ 야뇨증과 유분증(변을 지리거나 묻히는 행동)의 증상이 있다
◎ 부모자녀관계에 어려움이 많고 계속 부딪친다
◎ 자폐성향이 있다
◎ 지능이 지체되고 발달이 지연된다
◎ 말을 더듬는다
◎ 집이나 편한 곳 이외의 장소에선 자기표현을 못하거나 말을 하지 않는다
◎ 형제경쟁이 심하다
◎ 엄마와 떨어지기 어렵다
◎ 스트레스성 신체증상을 보인다
◎ 악몽을 꾼다
 

첫째, 정서적으로 상처를 많이 받고 위축되고 불안하며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들은 위축에서 벗어나고 자신감을 갖게 되며 원활한 자기표현이 가능해 집니다.

둘째, 공격적이고 화를 많이 내고 조절이 안 되는 아동들은 정서가 안정되고 침착해지며 분노가 완화되어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됩니다.

셋째, 산만하고 충동적이며 학교에 적응이 안 되는 아동들은 산만성이 감소되고 집중력이 증가되어 학교적응이 쉬워지고 학업성적이 향상되기도 합니다.

넷째, 발달이 늦은 아동들은 발달이 늦은 원인을 파악해 여러 가지 적절한 치료적 도움을 주어 발달이 촉진되며 전반적인 기능 수준이 향상됩니다.

다섯째, 아동의 기질과 부모의 특성이 조화되지 못해 부모자녀 관계가 어렵고 갈등을 자주 겪는 경우에는 안정되고 편안하고 즐거운 부모자녀관계를 맺도록 도와줍니다. 그럼으로써 아동은 사람에 대한 신뢰감이?형성되고 사회성이 증가됩니다.

여섯째, 놀이치료에서는 아동의 놀이치료를 통한 치료적 경험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부모상담과 지도를 통해 아동이 최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필요할 경우 교육기관 교사와의 접촉과 상담을 통해 적절한 환경조정도 하게 됩니다.
아동은 놀이실에서의 치료적 경험을 외부세계로 일반화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게 되며 잠재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세상 밖으로 힘차고 즐겁게 나아갈 수 있습니다.